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요리음식

[황태 효능] 헷갈리는 명태 종류 용어정리

by JJ.LOG 2016. 6. 28.
300x250

강원도에 살고 계시는 지인분에게 용대리 황태채를 선물 받았습니다. 용대리는 강원도 인제군 북면에 있는 황태덕장으로 유명한 마을 입니다. 요즘 겨울 날씨가 많이 춥지않기 때문에 국내산 황태가 참 귀해졌죠. 국내산 황태의 70퍼센트가 이 용대리 황태덕장에서 생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국내 최대의 황태덕장마을 입니다. 먹기좋게 황태채로 선물받아서 황태국을 끓여먹거나 맥주 안주로 하나씩 집어먹기 참 좋습니다.


  헷갈리기 쉬운 명태 종류 용어정리   


주변에서 많이 들을 수 있는 태 종류가 너무 많아서 정말 헷갈립니다. 그래서 제대로 짚고 넘어가보죠. 일단 우리가 가장 많이 듣는 명태, 생태, 동태, 황태. 얘네들을 다 다른 생선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다 똑같은 명태에서 출발합니다. 

명태를 갓 잡아서 싱싱하게 살아있는 걸 - 생태

명태를 냉동해놓은걸 - 동태

내장을 뺀 명태를 기온차가 심하고, 바람이 세게 부는 추운 곳에서 밤에는 꽁꽁 얼고, 낮에는 녹고 3개월정도 얼렸다 녹았다를 스무번 이상 반복하여 노력이 들어간 걸 - 황태

라고 합니다. 딱 봐도 황태가 젤 만들기 어려운 거겠죠? 일단 무엇보다 날씨가 따라줘야 만들 수 있는거라서 우리나라에서 가장 추운 강원도가 황태로 유명한 것 입니다. 명태를 황태로 만들기위해서는 덕장에 걸어놓는 즉시 얼어야 물과 함께 육질의 영양분과 맛이 보존될 수 있는건데 그만큼 춥지가 않으면 불가능 한 거겠죠. 그래서 국산 황태는 유독 귀하기도 하고, 비싸기도 한 겁니다. 참고로 빛깔이 누렇고 살이 연한 것이 좋은 황태라고 하니 고르실 때 좋은 황태로 잘 고르세요.

그 외, 명태를 60일쯤 단순 건조시킨 것을 북어, 명태를 몇일 반건조한 것을 코다리, 명태의 새끼를 노가리 라고 합니다. 





그럼 선물도 받은김에 황태 효능 제대로 한번 알아보고 맛있게 먹어볼까요?


황태 효능 (명태 효능)


  • 고단백 식품 입니다.
명태를 황태로 만들면 단백질 양이 명태일 때보다 두배이상 늘어납니다. 전 성분의 60퍼센트가 단백질이라고 하니 엄청난 고단백 식품이죠. 영양보충, 체력보충 동시에 해줄 수 있는 영양식품 입니다.

  •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습니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은 운동하며 살빼는 분들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이죠. 그리고 영양가가 높다보니 신진대사를 좋게 해줘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나 나이드신 부모님들에게나 모두에게 좋은 음식 입니다.


  •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어릴때 전원일기 같은 드라마를 보면 남편이 술먹고 들어온 다음날 아내가 "아이고 웬수야"하면서 있는 힘껏 북어대가리를 두들겨대던 장면들이 떠오릅니다.ㅎ 생태국, 동태국, 황태국 등 명태국은 숙취해소 해장국으로 가장 대표적인 음식이죠. 간을 보호해주는 메타오닌 등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좋은거라고 하네요.


300x250

댓글